본문 바로가기
경제

FOMC의 금리인상 결정내용 정리와 주요국 반응(feat. 이제 어떡하지?)

by Dr.쿤 2021. 12. 17.
반응형

1. FOMC회의 결과 요약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FOMC 회의가 있었고 결국 연준은 내년 1월부터 테이퍼링 속도를 월간 300억달러로 가속화하고 점도표를 통해서는 회의에 참여한 대다수가 내년 3차례 금리인상이 적절할 것이라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파월의장은 테이퍼링 종료시점인 3월이 지나고 금리인상을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플레이션이 상당기간 목표치를 상회하는 가운데 노동시장이 완전고용에 빠르게 다가가고 있다고 판단한 것 같네요. 금리인상 시점에 대한 불안이 해소되고 시장 기대치에 연준의 결정이 거의 부합한다는 안도감에 당일 S&P500지수와 나스닥 지수가 전일대비 각각 1.63%, 2.15% 급등했습니다. 다음날 바로 다시 급락했지만요...이유는 아래 읽어보시면 나옵니다...

2. FOMC 회의 결과 Point#1: 완전고용

이번 회의에거 가장 많이 나온 질문은 '완전고용'에 대한 것이었다고 하네요. FED(연준)는 여러가지 노동시장 지표를 기준으로 연준이 완전고용달성여부를 판단하게 되는데 실업률은 11월 4%로 근처로 내려왔고, 과거 확장기에 비해 임금상승률과 사직비율이 현저히 높아 완전 고용으로 빠르게 근접하고 있다고 강조 했습니다. 

 

여기서 사직비율이 왜 완전고용과 관련이있냐고 하실 수 있지만 미국 노동시장은 매우 탄력적이기 때문에 사직은 결국 더 나은 조건으로의 이직을 의미합니다. 참고해주세요^^

 

3. FOMC 회의결과 POINT#2: 인플레이션

고용지표는 좋아졌으나 경제활동 참가율을 다소 미진했습니다. 애초 연준은 실업급여 프로그램 종료 후 학교가 개교하면 자발적인 이유로 경제활동인구에서 빠져있는 사람들이 다시 돌아올 것이라고 보았으나 그렇지 못했던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코로나 이슈와 대규모 정부보조금 영향으로 인해 경제활동참가율이 생각보다 더디게 회복되는 것 같습니다. 

이에 파월은 유의미한 수준의 경제활동 참가율을 기다리기 보다는 인플레이션 문제에 집중하는 것이 나은 판단이라고 여긴 것 같습니다. 사실 파월은 올초까지만 해도 물가상승이 일시적인 것으로 보았으나 9월 이후 인플레이션에 노출된 품목이 점차 늘어나기 시작하자 생각을 바꿨습니다.  특히 지난 10월 소비자물가지수가 6.2% 나 오른것이 결정적인 요인인 듯 합니다. 

4. FOMC 회의결과 POINT#3: 금리인상시기는? 

첫번째 금리인상시기는 2022년 6월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애초에 9월쯤으로 예상되었으나 이번 회의를 통해 2022년 금리인상 횟수는 2회에서 3회로 상향조정함에 따라 애초에 9월쯤으로 예상되었던 금리인상시기가 6월로 앞당겨질 것이라고 전망하는 것 같습니다. 

5. FOMC 회의결과에 대한 주요국들의 반응은?

예상했던바와 같이 미국이 15일 테이퍼링 가속화를 발표하고 주요국 중앙은행 중 가장 완화적이라고 평가받는 유럽중앙은행은 금리는 동결하지만 팬데믹긴급자산매입프로그램(PEPP)을 내년 3월 종료하기로 결정 했습니다. 이말은 즉슨 유럽도 미국과 같이 채권과 같은 자산매입을 통안 돈풀기를 3월에 종료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더불어 같은날 영란은행은 12월 통화정책회의를 통해 기준금리를 15bp 인상한 0.25로 상향하였습니다. 대부분 오미크론 영향으로 금리동결을 예상했으나 그 예상이 빗겨나간거죠. 아무래도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경계한 결정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영국만해도 소비자물가가 전년동월대비 5.1%나 상승했거든요. 

 

예상치 못했던 영국의 금리인상 결정에 다음날 나스닥지수가 2% 이상 급락하고 반대로 금융주가 올랐습니다. 이때문에 향후 다른 주요국가들의 통화 긴축 기조 움직임에 더욱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지난 11월 금리인상을 이미 결정한 상황에서 내년 1분기 추가 인상 가능성을 열어둔 상황입니다. 결로적으로 보면 한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가 코로나 변이 재확산이 경제에 추가적으로 미칠 영향을 제한적으로 보고 테이퍼링 가속화와 금리인상 방향으로 정책을 가져가는 것 같습니다. 

6. 금리가 올라가면 주가는 떨어진다?NO

맞는 말이기도 하고 틀린 말이기도 합니다. 금리가 올라가면 앞서 포스팅 한바와 같이 성장주에 특히 중소형 성장주에 아주 치명적입니다.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FOMC와 금리인상이 증시에 미치는 영향

뉴욕증시가 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12월 FOMC는 오는 14일 15일 이틀에 걸쳐 이루어지고 급격한 물가인상을 경계하여 생각보다 빨리 금리인상을 서둘러 발표할 수 있다는 우

wegoup33.com

금리가 올라간다고 주가가 무조건 떨어지는 건 아닙니다. 금리가 오른다는 건 그만큼 시장이 좋아지고 있음을 대변하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코로나 이후 대부분의 주가는 실적보다는 풍부한 유동성 즉 정부가 풀어놓은 돈의 힘으로 주가가 올라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많은 기업들의 주가가 너나 할것없이 상승했던게 작년과 유동성 장세에서의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시장이 빠르게 회복하고 물가상승 압력이 발생하면서 돈을 다시 거둬들여야 하는 시점이 왔습니다. 이럴수록 중요해지는 건 기업의 가치와 실적입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우린 어떤 대책을 세우는 것이 좋을까요? 그에 대한 힌트가 될만한 내용들은 아래 링크를 들어가시면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느시장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한지와 어떤 종모들이 유리한지에 대한 내용들이 있으니 참고부탁드려요 ^^

 

 

FOMC 금리인상에 대한 증시반응 그리고 대책은?

지난 포스팅에서 FOMC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어서 Fed가 실질적으로 금리를 인상했을때 우리는 어떤 대응을 하는 것이 좋을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FOMC가 금리를 인상하는 이유는? 코

wegoup33.com

 

 

2022년 코스피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1. 한국 상황은 어떠한가? 현재 한국을 포함한 이머징 마켓들의 코로나 리스크가 점차 해소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은 아래 차트와 같이 백신 접종완료율이 세계 10위 정도로 미국 71%보다 더

wegoup33.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