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이론

주식용어- 주린이편 #1

by Dr.쿤 2021. 11. 16.
반응형

1. 주식투자와 관련된 용어들

▶가치투자
회사의 가치를 믿고 투자 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적을 기반으로 진행하는 건전한 투자로 선진국에서는 이미 이런 투자가 자리를 잡고 있다. 선진국이라 하면 미국을 생각하면 되겠다. 우리나라는 아직까진 가치투자보다는 트레이딩 또는 차트매매 방식으로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모멘텀투자
기술적 분석과 시장 심리 및 분위기 변화에 따라 추격 매매하는 투자 방식을 의미한다. 주가의 추세를 전화시키는 재료, 해당 종목 주가가 변할 수 있는 근거를 흔히 모멘텀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기업 펀더멘털과 관계없이 '투자심리'에 의해 주가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주가가 오르는 주식은 무조건 사들이는 반면 반대의 경우는 이류를 불문하고 내던지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단기투자
한 기업에 대해서 매수일로부터 매도일까지 1개월 내외의 기간 안에 매매를 진행하는 투자를 의미한다. 모멘텀 투자의 일종으로 생각하면 된다.

▶중기투자
한 기업에 대해서 매수일로부터 매도일까지 6개월 내외의 기간 안에 매매를 진행하는 투자를 의미한다. 이 사이에 보통 주가 변동이 많기 때문에 가치투자자들이 주로 이 기간 내에 매매를 진행한다. 이때 분기 실적과 내년 실적으로 보고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장기투자
한 기업에 대해서 매수 후 6개월 이상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매년 성장하는 회사를 믿고 투자하면서 복리 수익의 극대화를 노리는 투자 방식이다. 워런 버핏의 경우는 보통 한 기업에 투자를 하면 10년을 넘게 해당 주식을 보유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2. 주가와 관련된 용어들

고평가
주식이 고평가 됐다고 하면 현재 실적에 비해 주가가 높다는 의미다. 이런 경우 주가도 많이 올랐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 가치투자자들에게는 고평가 주식은 매수대상에서 제외된다.

저평가
주식이 저평가됐다고 하면 실적에 비해 주가가 낮다는 의미다. 가치투자자들은 저평가 주식을 제일 좋아한다. 업종 대비 PER 위치가 낮은 기업들을 찾기 위해서는 부단히 노력해야 하며, 정보 싸움에서도 뒤지지 말아야 한다. 자산에 대한 저평가 기업도 PBR 기준으로 투자를 한다. 보통 그 수치가 1 미만이면 저평가되었다고 말한다.

조정
주가의 상승세가 주춤하는 때를 일컫는다. 단기간에 주가가 상승할 때 조정을 받는 경우가 많다. 조정이 나타나 때는 차익실현 물량이 대부분이어서 손바뀜도 일어난다. 저가에서 매수를 못했다면 조정이 있을 때 매수하는 것이 기회가 될 수 있다.

보합
주가가 오르지도 않고 내려가지도 않고 시작한 가격 그대로 마무리되는 것을 의미한다.

박스권
주가가 큰 상승이나 하락 없이 지루하게 한 테두리 안에 계속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주가가 박스권에서 벗어나 상승이나 하락을 하는 순간 주가는 크게 뛰거나 크게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 저가 박스권이라면 매수할 좋은 타이밍이다.

신용비율
증권사에서 신용을 담보로 돈을 빌려 해당 주식을 매수한 비율을 의미한다. 이 항목은 현재가 창을 보면 확인할 수 있다. 신용비율의 증가는 주가가 상승할 때는 득이 되지만, 하락할 때는 독이 된다는 걸 명심하자. 평균적으로 신용비율이 3% 이하면 별 걱정은 없지만, 5% 이상이면 경계를 해야 한다. 하락장에서는 신용물량 로스컷(손절매)이 걸려 반대매매가 쏟아진다. 이렇게 되면 하락세를 더 부추기게 되니 주의 깊게 살펴야 하는 요소다

3. 차트와 관련된 용어들

이동평균선
일정기간 동동안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인 주가 이동평균을 차례로 연결해 만든 선이다. 장기(120일), 중기(60일), 단기(5일, 20일) 이동 평균선이 있다.

정배열
지수의 이동평균을 그래프로 나타낼 때 위에서부터 5,20,60,120일 선으로 배열되어 있는 경우를 말한다.

역배열
정배열의 반대로 나타나는 경우로 장기(120일) 선이 가장 위에 있고 단기(5일선)가 가장 아래에 위치하게 된다.

양봉
종가가 시가보다 높게 끝날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장 시작은 약세로 시작됐으나 매수세가 점차 강해지면서 강세로 끝나는 양상을 말한다.

음봉
주식의 종가가 시가보다 낮게 끝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장 시작은 강세로 시작됐으나 매도세가 점차 강해지면서 약세로 끝나는 양상을 말한다.

골든크로스
주가나 거래량의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돌파해 올라가는 현상을 의미하며 보통 강세장으로 전환되는 신호로 해석된다.

데드크로스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 아래로 떨어지는 현상을 의미하며 보통 약세장으로 전환하는 신호로 해석된다.

반응형

'주식 > 주식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용어-주린이편 #3  (0) 2021.11.16
주식용어-주린이편 #2  (0) 2021.11.16
주식기초-주린이편 #2  (0) 2021.11.16
주식기초-주린이편 #1  (0) 2021.11.15
재무제표로 건강한 주식 고르기  (0) 2021.11.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