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부업 강의리뷰

클래스101 닥터퀀트 주식자동매매 강의 후기(feat. 내돈내산)

by Dr.쿤 2021. 12.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클래스101에서 수강한 닥터퀀트 '주식자동매매' 강의에 대한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저는 지금까지 주시투자를 8년간 해오고 있는 일반 직장인 개미투자자 입니다. 

 

직장인이라면 모두가 공감할 것이 주식장이 열리는 9시가되면 너나 할 것없이 휴대폰을 꺼내 어디론가 사라지는 동료를 매일같이 보고 계실 겁니다. 우리가 일하는 시간과 주식장이 열리는 시간이 같기 때문에 사실상 일반 직장인이 전문적인 트레이딩을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최근 관심을 가지게 된것이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인데요. 말그대로 프로그래밍을 해야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코딩'이라는 것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일찌감치 포기했었어요. 그러다 어느날 코딩없이 주식 자동매매가 가능한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클래스101 닥터퀀트 주식자동매매 강의'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이미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오늘은 그 강의 후기를 남겨보고자 합니다. 

1. 강의내용

강의는 크게 9챕터 51개 강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로 '젠포트'라는 툴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주식용어에 대해서 간략한 설명을 해주시지만 만약 '주식' 자체에 대한 공부도 같이 하고 싶으신 분들은 해당 강의 수강을 다시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젠포트'라는 툴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그 안에서 어떤 전략을 세울 수 있는지 그리고 증권사 주식매매프로그램과 어떻게 연결하면 되는지 등의 방법론을 주로 다루는 강의이기 때문에 주식관련 이론에 대한 설명을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돌이켜보니 어느정도 주식 전반에 대한 이해가 있는 분이 들으면 훨씬 효율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은 드네요. 

2. 장점

확실히 성격이 급한 우리 한국인들 입맛에 맞게 빠르게 핵심만 집고 넘어가는 방식이 저는 좋았습니다. 굳이 알필요 없는 내용은 과감히 넘어가고 실질적으로 알아야 하는 내용들만 간단명료하게 집고 넘어가주십니다. 그 부분이 전 상당히 좋았어요. 

 

더불어 강사님 강의력이 좋으신 편입니다. 강의를 듣다보면 내용을 훌륭하지만 강의력이 따라오지 못해서 전달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은데 차분한 어조로 명료하게 설명해주시는 편이라 지루함없이 재밌게 들을 수 있었어요. 

 

'젠포트'가 생각보다 상당히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다 보니 사용하는 방법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강의 따라서 하나씩 하다보면 나름 감도 생기고 무엇보다 일단 재밌고 신기합니다. 하루빨리 전략을 만들어서 적용해보고 싶은 욕구가 엄청나게 생겨요. 

3. 단점

일단 주식 자체에 대한 설명이 거의 없습니다. 매 강의 새로운 전략을 새우고 백테스팅을 통해 과거 수익률을 확인하고 전략에 반영하고 하는 과정을 계속해서 반복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강의라기 보다는 사실 '젠포트 실무 메뉴얼'에 가깝다고 느껴져요. 

 

다음은 '젠포트' 자체가 가지는 단점인데요. 강의를 들어보시면 아시겠지만 큰 금액을 운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강의에서도 소형주 위주의 퀀트 전략이기 때문인데요. 자세하게 설명할 순 없지만 5,000만원 이상의 큰 금액을 운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플랫폼이라는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주식 전반에 대한 이론 내용이 부족하다보니 시장상황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 초보자가에게는 리스크가 있는 강의일 수 있겠다는 생각은 들긴하네요. 

4. 총평 (★★☆)

일단 '주식'자체를 좋아하는 직장인으로서 자동매매가 가능한 프로그램을 코딩없이 만들수 있다는 사실이 반갑고 재밌었습니다. 아직은 플랫폼 자체의 한계와 툴을 다루는 것에 미숙해 어려운 것도 있지만 나만의 전략을 만들어 주식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이 아주 흥미로웠어요

 

그리고 확실한건 주식을 소문에 의해 사고 팔거나 어디선가 '너만 알아라'라는 달콤한 말에 현혹되어 주식을 투자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이 강의가 보다 확실한 수익을 얻어다 줄 겁니다. 정확한 수치를 기준으로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기 때문에 '감정'이나는 것을 배제한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입니다.

 

다만 장기투자를 지향하거나 기업분석과 가치분석을 통한 주식투자를 지향하시는 분이라면 다른 강의를 들으실 것을 추천 합니다. 본 강의는 소형주 위주에 트레이딩 관점에서의 자동매매법이기 때문에 우량주 장기투자 내지는 가치투자자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1,000만원 또는 그 이하에 해당하는 금액을 가지고 주식매매를 해보고싶다거나 주식은 하고 싶은데 따로 뭔가를 공부하고 분석하기 보다는 '누군가 알아서 수익을 내주며 사고팔고 해주면 좋겠다' 라는는 생각이 있으신 분은 한번쯤 들어보시면 이렇게도 투자가 가능하고 수익을 낼 수 있구나라는 걸 알게 되실거에요.

 

다만 주식공부를 어느정도하고 들으시면 훨씬 효과가 좋을 것이라는 생각은 드네요 ^^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